본문 바로가기
감성충전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_ 정주영


<책 리뷰 : 자기계발서>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

 

 


다시 한번 나를 돌아보게 해 준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이 책에게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혹여나 부정적 신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지 않는지 말입니다. 이 지구 상에서 평범한 사람이라고 그저 또래보다 공부도 그다지 잘하지는 못 했습니다. 늘 구박받던 저는 공부와는 인연이 닿지 않는다고 생각했으며 그 부정적인 신호를 받아들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을 읽은 후 얼마나 내가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는 것에 커다란 영향이 미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는지 그 방법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둘러쌓인 부정적인 신호들이 차단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니 나의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성공하는데 생각만큼 부정적인 신호를 먼저 차단하라니 생각만큼은 쉽지 않습니다. 정주영 저자는 이 책을 쓰기 위해 10년간 다양한 사례와 연구 내용을 근거로 들며 부정적인 신호에 대한 차단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대중 서적답게 가독성이고 다양한 사례가 있어 특히나 연령대로 폭넓은 바탕으로 심도가 깊어 풀어내는 것이 장점 중 하나입니다. 다른 사례 속에서 우리가 살아온 인생이 적용할 수 있어서 여러모로 깊은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체로 평범한 사람들은 성장하면서 자신이 아주 보통과 다르게 만든 신호보다 변함없이 이제까지 계속해 평범하게 살도록 유도하는 신호를 받게 됩니다.

 

 

일반 사람들은 학생때 노력의 부족으로 교실에서 밀려나서 생각하지만 심리학자들은 노력으로 만들어 환경의 신호에 주목하게 보여줍니다. 관찰하면서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상위권 학생처럼 행동하지 않습니다. 적극적으로 난이도 높은 문제를 풀려하지 않고 이미 자신은 풀 수 없다고 사고를 가집니다. 이것이 노력과 무관한 문제가 볼 수 있습니다. 이 부정적인 신호들을 차단하고 다시 공부에 매진하게 된다면 결과는 역시 달라질 것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하버드대학 4학년생들 중 거의 모두 정상적으로 된 동기 부여 없이 월스트리트의 금융권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실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혹여나 얼마나 놓치고 있는 것이 있지 않을까? 최선을 다해 나타나는 숨겨진 능력 말입니다. 한도를 넘지 못하게 집중력과 차단은 지능에 별도로 보통과 구별되게 재능을 선물합니다. 하지만 그 재능을 다 이루기 위해서 한계를 쉽게 그어대던 많은 사회를 막고 싸워야만 합니다. 부정적인 신호를 얼마나 잘 차단하고 자신의 일에 몰두하는 것이 성패가 가른다고 말합니다. 온전히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기란 쉽지도 않고 무시할 수도 없습니다.

 

 

그렇지만 에디슨나 스티븐 잡스나 말썽쟁이 유대인 헨리 키신저가 어떻게 해서 하버드에 들어가 공부했는지 그리고 남성들만의 세상에 분야에 우뚝 자리를 잡은 마리 퀴리 그녀는 두 번이나 노벨상을 받아 여성과학자가 되었습니다. 깔보던 친구의 말에 절대로 붓을 놓지 않았던 그 화가 폴 세잔의 감동적인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역경에 이겼던 유명인들도 받아들이지 않고 아주 성과를 냈다는 걸 우리가 알아야 합니다. 이 사례들이 이토록 많은 재능들이 이 사회의 부정적인 신호들이 사라졌는지 새삼 깨달아주고 있습니다. 집중과 차단으로 잠재된 능력이 성공을 이끌어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반복적인 공부 과정은 꾸준히 하기라 쉽지도 않고 지루하기만 합니다. 저자가 새롭게 찾아서 나만의 신호를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성적을 올리는 게 아니라 내가 만족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공부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뛰어나고 훌륭한 가치관과 목적을 만들어 굳센 마음과 공부하여 학문을 닦아서 자기 조절 능력이 생기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의 가치를 찾아서 공부하는 것이 월등히 결과가 좋게 낼 수 있다고 정주영 저자가 말합니다. 어느 분야에 있든 간에 그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 분야에 대해서는 정통해질 수밖에 없음을 보여줍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말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주변 환경에서 온 부정적인 신호 또 편견을 차단하고 지향하는 목표로 본질적으로 집중하라고 말합니다. 각자의 몫으로 남습니다. 자신의 한계가 자기 자신이 만들어 가는 걸 이 책이 큰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 이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책을 통해서 선입견에 불과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모두 특별한 우리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합시다. 감사합니다. 

 

 


 

댓글